본문 바로가기
로보틱스/아두이노

#1 기초회로 (Get To Know Your Project)

by J-Build 2020. 10. 8.

아두이노(Arduino) 스타터 키트에 들어있는 Arduino Projects Book에는 총 15개의 프로젝트가 설명되어있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직접 회로를 만들어보고 코드를 실행해 보면서 아두이노를 익혀보겠습니다. 

 

회로(Circuit)

Transducer는 전기 에너지를 다른 타입의 에너지로 바꿔주거나 혹은 그 반대의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 전기에너지를 타른 형태의 에너지로 바꿔주는 것들을 액츄에이터(Actuator)라고 하고 다른 형태의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꿔 주는 것들은 센서(Sensor)라고 부릅니다. 회로(Circuit)은 이러한 Transducer들 사이에서 전기가 흘러 어떤 유용한 역할을 하도록 설계된 무언가를 의미합니다. 즉, 전류를 흐르게 해서 어떤 모터를 움직이게 하거나,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게 하는 것들을 의미합니다. 

 

전류(Current), 전압(Voltage), 저항(Resistance) 의 관계

책에선 산비탈에서 바위를 굴리는 것으로 전압, 전류, 저항의 관계를 설명했습니다.

먼저, 전압산비탈의 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은 산비탈일수록 굴러떨어지는 바위들이 그 힘이 커지겠죠. 즉, 전압이 크다는 것은 산비탈이 높다는 뜻이고, 따라서 바위가 굴러 떨어질때 더 큰 에너지를 가지게 됩니다.

전류는 산비탈에서 아래로 굴릴 바위의 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동일한 산비탈이라면 바위가 많을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갖게 되겠죠.

저항은 산비탈에 있는 장애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위들이 장애물을 만나면 속도가 줄고 바닥까지 떨어지는 바위의 수도 줄어 들겠죠. 즉, 저항을 통해서 전류의 양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Image 출처: http://www.harrypigot.com/nepal/activity11/

 

간단한 회로 설계

아두이노 보드에 전원을 인가해서 회로에 5v 와 gnd를 전달해 주고 스위치와 led를 사용해서 간단한 회로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따로 아두이노 보드에 프로그래밍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원을 인가하고 스위치를 누르면 led에 불이 들어오는 회로 입니다. 

 

실제로 회로를 아래처럼 구성해봤습니다. 

 

다음음 버튼을 직렬로 연결한 예제입니다. 두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led에 불이 들어옵니다. 

 

실제 회로 모습입니다. 두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led가 들어오네요. 

 

마지막으로, 스위치를 병렬로 연결한 예제입니다. 두개의 스위치중 하나만 눌러지면 led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둘 중에 하나만 눌러도 led에 불이 잘 들어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로보틱스 > 아두이노'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온도센서  (0) 2020.11.13
#2 디지털 핀 입출력(Spaceship Interface)  (0) 2020.10.12
아두이노 시작하기  (0) 2020.09.29
아두이노 스타터 키트 개봉기  (0) 2020.09.26

댓글